인도자 지침

01.

모임 전체 시간을 인도자가 적당히 지혜롭게 잘 조절해야 한다. 질문과 답에 미리 전체 시간을 조절하고 삶 나눔 시간을 잘 조절하여 두 시간이 넘지 않도록 한다.

02.

가능한 한 인도자 교안 그대로 인도한다. 제자의 삶은 성경공부나 연구가 아니라 신앙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을 짚고 넘어가는 수준이기에 깊이 연구하는 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.

03.

질문을 통해서 한 번 생각하여 관심을 가지게 하고 한두 명 혹은 두세 명의 대답을 통해서 공감하도록 하고 서로의 생각과 대답을 통해서 스스로 결심하고 삶에 적용하여 제자의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.

04.

인도자는 아래의 설명한 답을 잘 설명해 주어서 질문에 대한 옳은 답을 제시해 준다.

05.

인도자는 교재에 있는 내용 외에는 질문이나 대답을 자제하여 교재에 한정하여 인도하도록 한다. 교재에 있는 답 외에 대한 질문은 잘 모른다거나 목사님께 물어서 대답해 주겠다고 한다.

06.

질문할 때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싶으면 다른 방식으로 설명해서 질문을 충분히 이해하게 한다.

07.

한두 명 혹은 몇 명이 이야기할 때 말을 잘하는 사람이 계속해서 대답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유도한다. ?말을 잘 안 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주 쉬운 질문에 지정해서 단답이라도 말하게 한다. 참여한 전체 인원이 한 마디 이상은 자기 표현을 하도록 유도한다.

08.

제자의 삶 모임은 인도자나 회원들의 형편에 따라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모일 수 있다.

09.

제자의 삶 모임에 시간을 많이 보냈다면 삶 나눔은 중요한 일이 있는 한두 명이나 몇 명만 나누고 기도하고 마칠 수 있다.

10.

제자의 삶 마무리는 인도자가 중요한 것을 요약 설명하고, 자신의 깨달음이나 결심을 이야기하고 다른 이들의 좋은 말을 인용하여 마무리하고 삶 나눔을 진행한다.